GMO(유전자 재조합 또는 변형 식품)는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해 자연적으로는 발생할 수 없는 형태로 유전자를 변형한 농산물을 의미합니다. GMO 농산물은 통상적으로 해충 및 질병에 강한 형태로 변형됩니다. 식약처에서 식용으로 허가한 GMO 농산물에는 대두, 카놀라, 면화, 옥수수, 알파파, 사탕무 총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컬리는 소비자가 식품에 포함된 다양한 원재료에 대해 정확히 알고 소비했을 때 가장 현명한 소비가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GMO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고, 아직 검증되지 않은 부분이 있기에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려고 노력합니다.
신선 식품의 경우, 한국은 GMO 농산물의 재배를 금지하고 있고, 원물 상태로 GMO가 수입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가공 식품의 경우, 국내법상 식품제조사가 GMO 사용 여부를 표기할 의무가 없어 소비자가 모든 정보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컬리는 고객님이 상품을 믿고 구매하실 수 있도록 식품의 원재료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제조사에 GMO 여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컬리가 판매하는 신선, 가공식품 선택 시 참고하실 수 있는 GMO 관련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법 상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상품은 GMO를 포함했다 하더라도 이를 표기할 의무가 없습니다. 해외 수입 상품의 경우 아래와 같이 GMO 여부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GMO 농산물 6종이 원재료로 포함된 해외 수입 상품의 경우 국내 확인 서류를 받지 않았다면 해외 인증 여부와는 상관없이 위의 문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