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달콤 고추장 삼겹살 레시피 3인분 30분 완성 평점 4.9점(82)
삼겹살을 매콤달콤한 고추장 양념에 재워 구워낸 고추장삼겹살은 밥반찬이나 덮밥으로 즐기기 좋은 요리입니다. 평소 소금 간으로만 구워 먹다가 매콤한 양념을 더하니 색다른 맛이 나서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평점 4.9점(82)의 평가가 있어요. 12가지 재료로 3인분을 30분 안에 완성! 8단계의 보통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31,256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3인분- 삼겹살600g
양념
- 고추장3큰술
- 고춧가루2큰술
- 진간장2큰술
- 황설탕1큰술
- 조청(물엿)1½큰술
- 간 마늘1큰술
- 생강가루약간
- 맛술2큰술
- 생강술(청주)2큰술
- 참기름1큰술
- 후추약간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재료 준비하기
칼집이 들어간 삼겹살은 핏물만 제거해줍니다. 간이 잘 배어들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양념 만들기
큼직한 볼에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2큰술, 간 마늘 1큰술, 황설탕 1큰술, 조청 1½큰술, 생강가루 약간, 맛술 2큰술, 생강술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설탕이 녹을 정도로 잘 섞어주는데요. 장맛에 따라 단맛은 조절하여 주세요.
조리하기
고기의 크기와 길이에 따라 반으로 자르고 양념에 넣어 버무려줍니다. 칼집 사이사이 간이 잘 배도록 하고, 바로 구워도 되지만 냉장고에서 반나절 정도 숙성시키면 더 맛있어요.
달군 팬에 양념한 고추장 삼겹살을 올려 구워줍니다. 삼겹살 자체에 기름이 많아 익으면서 기름이 나오지만, 식용유를 살짝 발라주면 더 고르게 구워져요.
양념이 타기 쉬우니 겉면이 익으면 중약불로 낮춰서 눌어붙지 않게 뒤집어가며 구워주세요. 남은 양념을 발라 촉촉하게 구우면 고소한 기름이 나와 풍미가 깊어집니다.
절반 이상 익으면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자른 뒤 양념에 버무려 구워주면 됩니다.
완성하기
완성된 고추장삼겹살은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린 후 파채를 곁들여주세요. 덮밥으로 즐기거나 쌈야채와 마늘을 곁들여 먹어도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