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짠단짠 백종원 제육볶음 고추장 불고기 레시피 4인분 40분 완성 평점 4.8점(60)
매운맛을 조절해 외국인들도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했고, 단짠한 고추장 양념으로 돼지고기를 맛있게 볶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채소와 청양고추를 더해 불향을 살린 제육볶음은 저녁 밥상에 푸짐함을 더해 언제 먹어도 인기 있는 레시피입니다. 평점 4.8점(60)의 평가가 있어요. 17가지 재료로 4인분을 40분 안에 완성! 7단계의 보통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9,065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4인분- 돼지 앞다리살600g
- 대파2대
- 양배추100g(두 줌)
- 당근약간
- 양파1/2개
- 청양 홍고추1개
- 식용유2큰술
양념
- 설탕3큰술
- 고추장2큰술(봉긋하게)
- 진간장4큰술
- 다진마늘2큰술
- 고춧가루2큰술
- 물150ml
- 참기름0.5큰술
- 통깨1큰술
- 후춧가루약간
- 계량밥숫가랑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재료 준비
돼지고기는 쫄깃하고 부드러운 앞다리살 불고깃감을 사용했으며, 기름기가 적당해 풍미가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른 부위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준비한 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양배추는 큼직하게 썰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썰어 준비합니다. 대파는 어슷썰기로 길게 썰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양념 만들기
양념장은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물 150ml를 넣어 잘 섞어주세요. 백종원님의 팁처럼 물을 넣어 양념이 돼지고기에 잘 스며들도록 하면 더욱 맛있어집니다.
팬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대파 흰 부분을 중불에서 볶아 향을 내주세요. 앞다리살을 넣어 센 불에서 노릇하게 볶고, 설탕 3큰술을 추가해 단맛을 더합니다.
볶기
양념장을 모두 붓고 중불에서 졸여가며 고기에 양념이 잘 배도록 뒤적여 주세요. 국물이 절반 정도 졸아들면 준비한 양배추, 양파, 당근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고춧가루를 넣어 색감을 내고 재료가 바싹 익을 때까지 센 불에서 볶아주세요. 대파 잎을 올리고, 매콤하게 즐기려면 고추를 추가합니다. 불을 끈 후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뿌려 마무리하며, 단짠 맛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세요.
완성
완성된 제육볶음에 통깨를 뿌리면 더욱 먹음직스럽고, 야들야들한 앞다리살이 매콤달콤한 고추장 소스와 잘 어우러집니다. 토치를 사용해 불향을 더하면 풍미가 깊어져 맛이 더욱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