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꽃게 된장찌개 꽃게찌개 레시피 4인분 45분 완성 평점 5.0점(36)
가을 제철 꽃게로 구수하고 진한 꽃게된장찌개를 끓여보세요. 바다의 맛을 살린 꽃게에 매콤한 고추를 더해 얼큰하면서도 감칠맛이 가득한 국물이 일품입니다. 평점 5.0점(36)의 평가가 있어요. 12가지 재료로 4인분을 45분 안에 완성! 12단계의 쉬움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18,005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4인분- 꽃게6마리
- 멸치 다시마 육수700ml
- 무1/8조각
- 애호박1/2개
- 대파1/2대
- 양파1/2개
- 홍고추1개
- 청양고추1개
- 다진 마늘1큰술
양념
- 된장2큰술
- 고춧가루1큰술
- 참치액1/2큰술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재료 준비하기
배딱지 부분을 잡아 등딱지를 분리해 줍니다. 그리고 양쪽의 아가미와 입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먹기 좋게 게를 반으로 자르거나 크기에 따라 2등분 또는 4등분 해줍니다. 가위를 사용하면 손쉽습니다.
살이 없는 다리 끝부분을 잘라내고, 살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그릇에 담아 준비합니다.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무는 나박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어 곁들일 채소를 준비합니다.
육수 만들기
물 대신 멸치 다시마 육수나 쌀뜨물을 사용하면 더 구수한 맛이 납니다. 저는 물 800ml에 육수팩을 넣어 20분 동안 간편하게 끓였습니다.
육수가 끓여지면 건더기는 건져내고, 나박하게 썬 무를 넣고 끓여줍니다.
조리하기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된장 2 큰 술을 풀어 간을 맞춥니다. 집된장으로 구수한 맛을 살릴 수 있고, 시판 된장을 사용하면 외식 같은 맛이 납니다.
된장이 풀리면 꽃게를 넣어줍니다. 중간중간 거품은 걷어내어 줍니다.
다진 마늘 1 큰 술 듬뿍 넣어줍니다.
고춧가루 1 큰 술을 넣어 얼큰하게 하고, 감칠맛을 위해 참치액 1/2 큰 술을 추가했습니다. 조미료나 액젓은 선택 사항으로, 재료 본연의 맛이 깊어 넣지 않아도 맛있습니다.
다시 끓어오르면 애호박과 양파를 넣고 보글보글 익힙니다. 마지막으로 대파와 고추를 넣어 마무리합니다.
완성하기
언제 먹어도 진국 같은 맛으로, 가을 식탁의 단골 요리입니다. 제철 게로 만든 바다향 가득한 찌개는 살이 부드럽고 깊은 맛을 내어 식탁을 푸짐하게 만들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