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한 앞다리살 수육 무수분 수육 레시피 3인분 1시간 20분 완성 평점 4.7점(46)
촉촉한 앞다리살 수육은 무수분 조리법으로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사과, 대파 등 재료에서 나오는 수분만으로 고기를 익혀, 된장과 마늘, 생강으로 잡내를 잡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평점 4.7점(46)의 평가가 있어요. 10가지 재료로 3인분을 1시간 20분 안에 완성! 11단계의 보통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23,233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3인분- 돼지 앞다리살800g
- 양파1개
- 사과1개
- 대파1대
- 통마늘한 줌
- 생강마늘 한 알 크기
- 월계수잎1~2장
- 통후추12알
- 생강술(청주)120ml
양념
- 된장1큰술 듬뿍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재료 준비하기
앞다리살은 냄비 크기에 맞게 반으로 잘라주고, 신선한 고기는 겉의 핏물을 가볍게 제거해줍니다. 냉동 고기나 오래된 고기는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해 사용하세요.
된장 1 큰 술을 고기 표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물 없이 조리하는 무수분 방식으로, 된장을 바로 발라 누린내를 잡고 간이 잘 배도록 합니다.
사과는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씨를 제거한 뒤 슬라이스해줍니다. 양파도 채를 썰어 준비합니다.
대파는 길게 반으로 자른 뒤 5~6cm 길이로 썰고, 통마늘은 꼭지를 제거하며, 생강은 편으로 썰어 준비합니다.
조리하기
물을 넣지 않고 조리하기 때문에 바닥면이 두꺼운 냄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냄비에 양파를 먼저 깔아주고 사과 2/3 정도를 같이 넣습니다.
된장을 바른 고기를 채소 위에 올리고, 비계 부분이 위로 가도록 배치합니다.
마늘, 생강, 대파, 통후추, 생강술(청주) 120ml를 넣고 월계수잎 1장과 나머지 사과 1/3 분량도 함께 올려줍니다. 마늘과 대파는 넉넉히 넣어 풍미를 더합니다.
재료를 모두 넣은 냄비를 불 위에 올리고 뚜껑을 덮고 삶아줍니다. 센 불에서 삶으면 물이 나오기 전에 타기 쉬우니 약불에서 뚜껑을 덮고 삶아줍니다.
10분 정도 삶다 보면 끓어오르면서 수분이 생기기 시작해요. 물에 잠기는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중간에 뒤집어서 익혀주었습니다.
뚜껑을 덮고 50분간 푹 삶아줍니다. 끓는 동안 양파와 사과에서 나온 수분이 고기를 적실 정도로 자작해집니다. 고기의 양에 따라 익히는 시간을 조절하세요.
완성하기
5분 뜸을 들이면 촉촉하고 야들야들한 앞다리살 수육이 완성됩니다. 고기를 썰기 전 5~10분 더 뜸을 들이면 육즙이 골고루 퍼져 더욱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