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회복을 도와주는 녹두삼계탕 레시피 4인분 5시간 완성 평점 4.7점(19)
삼계탕은 재료 준비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녹두와 찹쌀을 넣어 국물에 구수함과 영양을 더해줍니다. 닭과 다양한 재료를 함께 끓여 진한 국물 맛을 즐기기 좋은 건강식입니다. 평점 4.7점(19)의 평가가 있어요. 9가지 재료로 4인분을 5시간 안에 완성! 10단계의 보통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19,027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4인분- 삼계닭(400~600g)2마리
- 대추10개
- 마늘15쪽
- 대파1/2개
- 모둠 한방재료1팩(황기/엄나무/오가피/헛개나무)
- 불린 찹쌀1/3컵
- 불린 녹두1/2컵
양념
- 소금약간
- 후추약간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재료 준비하기
녹두는 거피된 걸로 네다섯 시간 불려주었고, 찹쌀은 한 시간 불려줍니다.
닭은 400~600g으로 5~6호로 준비해 꼬리와 목부분의 지방, 날개 끝 뾰족한 부분, 뱃속 안 뼈에 붙어 있는 내장까지 제거해줍니다.
뱃속에 대추 2개, 마늘 2쪽을 먼저 목 쪽으로 넣어 목 구멍을 막아준 뒤 다른 재료를 넣어줍니다. 녹두와 찹쌀도 같이 넣어줍니다.
엉덩이 쪽도 대추와 마늘로 마무리하여 줍니다.
닭다리 아래 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습니다. 칼집 부분으로 다리를 꼬아 재료가 새어 나오지 않게 모양을 잡아 고정해 줍니다.
조리하기
냄비에 2.5L 정도 물을 넣고 손질한 닭과 나머지 대추, 마늘, 대파, 한방재료를 넣어줍니다.
닭 뱃속에 넣고 남은 녹두와 찹쌀은 다시 팩을 활용하여 같이 넣고 끓여줍니다.
냄비로 40~50분 끓여줍니다. 센 불로 끓이다가 끓으면 뚜껑을 덮고 중약 불로 끓여줍니다.
재료가 거의 다 익으면 소금, 후추로 간을 하여 마무리합니다.
완성하기
녹두와 찹쌀을 넣어 구수한 맛과 영양을 더한 삼계탕은 진한 국물과 부드러운 고기가 어우러져 든든하고 맛있습니다. 여름철 더위를 이길 수 있는 푸짐한 한 끼로,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