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콩나물국 김치콩나물국 레시피 2인분 40분 완성 평점 4.7점(74)
오늘은 아침에 딱 맞는 시원한 콩나물국 끓이는 법을 소개할게요. 밥 한 그릇 말아 먹으니 정말 좋더라구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김치콩나물국 레시피를 찾고 계시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평점 4.7점(74)의 평가가 있어요. 12가지 재료로 2인분을 40분 안에 완성! 9단계의 쉬움 난이도 레시피입니다. 1인분당 34,230원 정도의 재료비가 들어요.
재료
2인분- 콩나물300g
- 김치350g
- 대파1뿌리
- 국물용 멸치10마리
- 다시마
- 쌀뜨물2L
양념
- 새우젓1큰술
- 참치액1큰술
- 다진 마늘1큰술
- 고춧가루1큰술
- 굵은소금1/2작은술
- 홍고추조금
레시피에 필요한 상품
조리과정
육수 만들기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입니다. 쌀뜨물을 사용하면 구수하고 깊은 맛이 더해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꺼내주세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중약불로 낮춰 20분 정도 더 끓여 멸치육수를 만든 후, 멸치는 깔끔하게 건져냅니다.
재료 준비하기
대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김치는 잘게 자르고, 섞박지나 깍두기가 있으면 함께 넣어 끓이면 더욱 시원해요!
콩나물은 시든 부분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둡니다.
조리하기
멸치육수에 김치와 새우젓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 5분 정도 더 끓이고, 거품은 채망으로 걷어 깔끔한 국물로 만들어줍니다.
참치액, 다진 마늘, 고춧가루, 대파의 절반 분량을 넣어 더 끓입니다.
다시 국물이 끓으면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열어 끓입니다. 콩 비린내를 없애려면 뚜껑을 열거나 닫아 끓이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주세요.
부족한 간은 천일염으로 맞추고, 남은 대파를 넣은 후 불을 끄고 잔열로 익혀 마무리합니다.
완성하기
명절 후 기름진 음식들로 지친 속을 풀어주기에 김치콩나물국만 한 게 없죠. 날씨가 더 쌀쌀해지면 이 국에 밥을 넣고 푹 끓여 김치죽으로 즐겨도 좋답니다.